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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 육 소 개
데이터 분석과 딥러닝 AI를 융합한 용접(심화과정)
교육과정 운영
과정명 | 데이터 분석과 딥러닝 AI를 융합한 용접 (심화과정) | 교육기관 | 거제대학교 |
---|---|---|---|
교육장비 | PC, 스마트 용접기, 파이썬 등 빅데이터 분석 툴 | 교육시간 | 45시간 이상 |
교육대상 | 조선직군 종사자 중 용접기술/품질검사 기초 과정 수료자 중심 | 교육인원 | 15명/차수 |
구분 | 교육내용 | 교육유형 | 교육 시간 |
---|---|---|---|
사전교육 |
- 미래 용접기술/품질검사에 필요한 AI/SW 관련 주요기술 학습 - 현장 데이터 기반의 AI 플랫폼 적용 교육 |
온라인 | 13 |
기초교육 |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프로그램 기초 및 활용교육 | 오프라인 | 4 |
심화교육 | 빅데이터 분석 교육 및 용접기술 데이터 수집 및 프로젝트 사전교육 | 오프라인 실습교육 |
12 |
프로젝트 기반교육 |
- 프로젝트 관련 직무 특강 - AI융합 프로젝트 주제 선정 - 프로젝트 제작 및 발표 |
오프라인 프로젝트교육 |
16 |
합계 | 45 |
프로젝트 기반(PBL) 교육 내용
교육과정 | 데이터 분석과 딥러닝 AI를 융합한 용접(심화과정) | 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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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기간 | 16시간 (2일) | 교육방법 | 공동프로젝트 | 교육수준 | 중급 | |
교육목표 | 데이터 분석과 AI융합(딥러닝)적용을 위해서 스마트 용접기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하여 교육생들의 용접 기량 점검 및 딥러닝 알고리즘 기법 적응 능력 향상 | |||||
주요 교육 내용 |
실습 교육 |
디지털 용접 데이터 추출 방법 및 분석 기법 이론 교육 | ||||
빅데이터 알고리즘 이해 및 관련 프로그램(파이썬 등) 문법적용 실습 | ||||||
1일차 |
프로젝트 주제 선정을 위한 전문가 특강 조별 디지털 용접기 데이터 추출 및 전처리 |
|||||
2일차 | 프로젝트 제작 및 분석 |
조선산업 AI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수요조사 결과 또는 교육 환경에 따라 교육내용은 일부 수정 보완될 수 있음.
사물인터넷(IoT)을 접목한 안전보건환경(HSE) (기초과정)
교육과정 운영
과정명 | 사물인터넷(IoT)을 접목한 안전보건환경(HSE) (기초과정) | 교육기관 | 거제대학교 |
---|---|---|---|
교육장비 | PC, IoT kit, 파이썬 등 빅데이터 분석 툴 | 교육시간 | 45시간 이상 |
교육대상 | 조선분야 3년 이상 생산기술 인력(퇴직자 포함) | 교육인원 | 15명/차수 |
구분 | 교육내용 | 교육유형 | 교육 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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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전교육 | HSE 분야에 필요한 사물인터넷(IoT) 및 AI/SW 관련 주요기술 학습 | 온라인 | 13 |
기초교육 | 사물인터넷(IoT) kit를 사용하여 IoT 기능 및 활용법 이해 | 오프라인 | 4 |
심화교육 | 사물인터넷(IoT) 활용법 숙달 및 프로젝트 사전교육 | 오프라인 실습교육 |
12 |
프로젝트 기반교육 |
- 프로젝트 관련 직무 특강 - IoT 활용 프로젝트 주제 선정 - 프로젝트 제작 및 발표 |
오프라인 프로젝트교육 |
16 |
합계 | 45 |
프로젝트 기반(PBL) 교육 내용
교육과정 | 사물인터넷(IoT)을 접목한 안전⋅보건⋅환경(HSE) (기초과정) | 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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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기간 | 16시간 (2일) | 교육방법 | 공동프로젝트 | 교육수준 | 기초과정 | |
교육목표 | 선박 건조 공간에 설치된 수많은 HSE 관련 센서로 부터의 빅데이터를 획득하여 분석함으로써 신속하게 불안전한 요소들을 파악하고 예방적 조치를 할 수 있는 방법 습득 | |||||
주요 교육 내용 |
실습 교육 |
HSE 분야에 필요한 사물인터넷(IoT) 및 AI/SW 관련 주요기술 특강 | ||||
사물인터넷(IoT) 활용법 숙달 및 프로젝트 사전교육 | ||||||
1일차 |
- 프로젝트 주제 선정을 위한 전문가 특강 - 조별 IoT 활용 기능 실습 및 조별 프로젝트 주제 논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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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일차 | 프로젝트 제작 및 분석 |
조선산업 AI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수요조사 결과 또는 교육 환경에 따라 교육내용은 일부 수정 보완될 수 있음.
빅데이터와 기계학습을 활용한 가공, 조립, 탑재 (기초과정)
교육과정 운영
과정명 | 빅데이터와 기계학습을 활용한 가공·조립·탑재 (기초과정) | 교육기관 | 거제대학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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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장비 | PC, 파이썬 등 빅데이터 분석 툴 | 교육시간 | 45시간 이상 |
교육대상 | 조선분야 3년 이상 생산기술 인력(퇴직자 포함) | 교육인원 | 15명/차수 |
구분 | 교육내용 | 교육유형 | 교육 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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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전교육 |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 및 AI/SW 관련 주요기술 교육 | 온라인 | 13 |
기초교육 | 파이썬 문법 및 빅데이터 분석 기법 이해 | 오프라인 | 4 |
심화교육 | 머신러닝 알고리즘 이해 및 프로젝트 사전교육 | 오프라인 실습교육 |
12 |
프로젝트 기반교육 |
- 프로젝트 관련 직무 특강 - 머신러닝 활용 프로젝트 주제 선정 - 프로젝트 제작 및 발표 |
오프라인 프로젝트교육 |
16 |
합계 | 45 |
프로젝트 기반(PBL) 교육 내용
교육과정 | 빅데이터와 기계학습을 활용한 가공·조립·탑재 (기초과정) | 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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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기간 | 16시간 (2일) | 교육방법 | 공동프로젝트 | 교육수준 | 기초과정 | |
교육목표 | 강재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의 철 구조물을 제작하는 공종에 종사하는 작업자들로 하여금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데이터 추출방법을 익히고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익혀 학습한 AI융합 기술을 작업의 효율과 안전 및 품질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| |||||
주요 교육 내용 |
실습 교육 |
파이썬 문법 및 빅데이터 분석 기법 이해 | ||||
머신러닝 알고리즘 기법 학습 및 프로젝트 사전교육 | ||||||
1일차 |
- 프로젝트 주제 선정을 위한 전문가 특강 - 조별 빅데이터 분석 및 가시화 실습 및 조별 프로젝트 주제 논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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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일차 | 프로젝트 제작 및 분석 |
조선산업 AI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수요조사 결과 또는 교육 환경에 따라 교육내용은 일부 수정 보완될 수 있음.
머신러닝이 적용된 OCR 솔루션과 RPA를 융합한 조선해양 단순 반복적인 문서 업무 자동화(심화과정)
교육과정 운영
과정명 | 머신러닝이 적용된 OCR 솔루션과 RPA를 융합한 조선해양 단순/반복적인 문서 업무 자동화(심화과정) | 교육기관 |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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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장비 |
RPA -Automation Anywhere(PC) -MS Power Automate(PC) -OCR(ABBYY, Tesseract)(PC) -GEN OCR(PC) |
교육시간 | 45시간 |
교육대상 | 설계/조달/생산 사무직군 중 RPA 기초과정 수료자 | 교육인원 | 15명/차수 |
구분 | 교육내용 | 교육유형 | 교육 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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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전교육 | 조선해양 특화 RPA 이론 및 프로그래밍 기본 소양 교육 (4차산업(조선해양산업)&DX, AI, 빅데이터, IoT, VR/AR, RPA) | 온라인 | 13 |
기초교육 | 조선해양 특화 RPA 기초 복습 | 오프라인 | 8 |
심화교육 |
심화교육 조선해양 특화 RPA 및 심화기술 활용 방법 (데이터 추출 및 처리 업무 자동화) |
오프라인 실습교육 |
8 |
프로젝트 기반교육 |
조선해양 현업 업무 RPA 적용 실습 | 오프라인 프로젝트교육 |
12 |
합계 | 45 |
프로젝트 기반(PBL) 교육 내용
교육과정 | 머신러닝이 적용된 OCR 솔루션과 RPA를 융합한 조선해양 문서업무 자동화 (심화과정) | 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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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기간 | 16시간 (2일) | 교육방법 | 공동프로젝트 | 교육수준 | 중급 | |
교육목표 | 심화된 RPA의 개념을 이해하여 조선해양 특화된 업무의 자동화를 위한 데이터 추출 및 자동화 설계,구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향상 | |||||
주요 교육 내용 |
실습 교육 |
RPA 기초 복습 | ||||
RPA 및 심화기술 활용 방법 실습 | ||||||
1일차 | 조선해양 실제 업무에 RPA를 적용하고 테스트하기 | |||||
2일차 | 조선해양 실무 문제점 분석하고 개선 방법을 개발하기 |
조선산업 AI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수요조사 결과 또는 교육 환경에 따라 교육내용은 일부 수정 보완될 수 있음.